본문 바로가기
필리핀 생활 정보

2022년 필리핀 최저 임금 + 가사 도우미

by 망태할범 2022. 9. 17.
반응형

필리핀에서 생활을 하시다 보면 집안 가정일을 돕기 위해 가사도우미를 고용하기도 하고 사업을 차리기도 합니다. 9월 기준 최신판으로 필리핀에서의 최저 시급과 임금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필리핀-야야
출처: 필인러브 (Phil in Love)

 

 

 

필리핀 최저 시급, 직업과 지역마다 다르다?

 

먼저 한국과는 다르게 필리핀에서의 급여와 관련하여 어떤 종류의 직업이냐에 따라 최저 시급과 임금이 달라집니다. 그렇게 여러분이 만약 다른 필리핀 사람들을 직원으로 고용하시는 것을 생각 중이시거나 가정집에서 도우미를 구하신다면 자신에게 해당되는 경우가 어떤지 확인하시고 급여를 생각하시어 제시하시면 되겠습니다.

 

먼저 202264일을 기준하여 수도 마닐라와 인근 지역에서 하루 최저 임금을 작년 대비 33페소 (한화 800)만큼 올린다고 발표하였는데요. 이렇게 되어 비농업 부문 노동자의 아루 임금은 570페소(한화 13770), 농업 부문 노동자의 하루 임금은 533페소(한화 1만 2876원)로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갈수록 필리핀 최저 임금 역시 물가에 따라 함께 조금씩 오르고 있는 것 같습니다. 201812월 이후 가장 큰 폭으로 올랐는데요.

 

20226월을 기준으로 필리핀 노동부는 최근 물가 인상분을 반영하고 기초 필수품, 원자재, 석유 가격이 폭등하고 있기에 최저임금에 의지해 생계를 꾸려가는 약 100만 명이나 되는 노동자들을 터무니없이 낮은 임금으로부터 구제하고 구매력을 회복시키는 것이 이번 최저임금 인상의 취지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모든 지역들이 이 임금 조정에 영향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메트로 마닐라 이 외 지역들의 최저 임금

 

이번 최저 임금 영향을 받는 지역들은 Calabarzon (칼라바르 존)과칼라바르존) 과 Davo (다바오) 지역의 최저 임금 향상입니다. 필리핀에서 Calabarzon Cavite(카비테) Laguna (라구나) Batangas (바탕가스) Rizal (리잘) 그리고 Qeuzon(퀘존)을 줄인 약자로서 메트로 마닐라 인근 대표 지역들 5곳을 의미합니다. 칼라바르 존 지역의 최저임금은 47-92페소가 인상이 되고 다바오 지역은 47페소가 인상이 되게 됩니다.

 

칼라바르 존 지역들의 비농업 분야의 최저 임금은 메트로 마닐라와 동일하게 470페소, 퍼스트 클래스 지역들로서 연간 소득이 3천만 페소 이상을 얻는 지역이나 도시들에서는 429페소, 그 외 1천5백만에서 3천만 이하의 소득을 내는 도시와 지역들에선 390페소가 적용이 되게 됩니다.

 

농업 분야에서는 429, 390, 350페소가 각각 적용이 되고 10인 이하의 서비스 업종 및 소매업에서는 최저 임금이 250페소가 적용이 되게 됩니다. 작년 대비 47페소나 인상이 되게 된 것인데요. 다바오 역시 최저 임금 인상을 하였는데요. 다바오의 농업 분야는 391페소에서 438페소로 인상이 되고 비농업 분야는 396페소에서 443 페소로 인상이 되게 됩니다.

 

필리핀-최저임금
출처: 필인러브(Philinlove)

 

가사도우미의 비용은 얼마일까?

 

필리핀에서 생활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사용해보셨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주 저렴한 가격에 몇 시간 정도 집에서 집안일을 해주는데요. 가정부의 최저임금도 정해져 있다는 것을 아셨나요?

 

메트로 마닐라, 일로코스 지방, 카가얀 밸리 지방이 가장 높은 월급 5천 페소이고, 중앙 루손 지방과 중부 비사야 지방 (보홀, 세부, 두마게테), 동부 비사야 지방 (타클로반) 지역들이 4천5백 ~ 5천 페소, 바기오, 팔라완, 미마로 파 지방, 서부 비사야 (보라카이, 일로일로, 보라카이), 다바오 지방이 4천5백 페소, 비콜 지방, 카라가 지방이 4천 페소. 나머지 지역들은 3~4천 페소의 임금으로 최저임금이 정해졌습니다.

 

자신의 지역에 맞는 비용을 꼭 확인하시고 그에 맞는 임금으로 임금 협상을 하시기 바랍니다. 본래 필리핀의 최저 임금 관련은 일일 급여를 기준으로 하지만 가사도우미만큼은 예외로 1달을 기준으로 최저 임금을 책정합니다. 현시점 기준 가장 높은 5천 페소의 임금은 한화로 월급 12만 1천 원 정도 되겠습니다. 저번 최저 임금 기준 1천5백 페소가 오른 가격이 5천 페소이기에 정말 저렴하죠..

 

가정부의 최저 임금 (월급)은 가사도우미 외에도 보모, 요리사, 정원사, 세탁부 에게도 동일한 월급으로 적용이 되고 이 외의 개인 운전기사의 경우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현재 가장 높은 임금이 5천 페소와 낮은 경우 3천 페소로 정말 낮은 임금을 받고 있지만 곧 조만간 6천 페소로 올릴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상시 거주하는 가정부 외에는 주로 한 군데에서만 일하지 않고 여러 집에서 일을 하기에 월급이 높아질 수는 있으나 그럼에도 아직 많이 낮은 인건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는 다음에 필리핀 내에서 일하는 한국인들의 평균 월급이 어느 정도 되어야 하며 한국인의 일당을 계산할 때 어떻게 우선시 되어야 할지 정리하여 여러분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필리핀 내 한국인 월급 얼마일까?

필리핀 내 특별한 기술이 없는 사람은 2만 페소가 평균 월급. 과연 한국인은 얼마 정도를 최저 시급 혹은 급여를 생각해야 할까? 2022년 기준 평균 금액을 계산해보았다. 필리핀 한국인 직장, 얼마

mangte.tistory.com

 

반응형

댓글